어디에서나 바로가기 기능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주메뉴 이동은 알트 키 플러스 1 키이고, 부메뉴 이동은 알트 키 플러스 2 키이고, 본문 이동은 알트 키 플러스 3 키입니다. 알트 키 플러스 J 키는 일반모드와 텍스트모드로 전환합니다.

현재위치
  1. HOME
  2. >커뮤니티
  3. > 칼럼

본문 영역

오늘 저녁은 ‘매생이굴국’ 어떠세요? 상세보기

작성자: 배준용 조회: 989
찬바람이 불기 시작하면 생각나는 ‘매생이국’. 많은 방송에서 제철을 맞은 매생이의 효능과 요리법을 소개하고 있다. 지난 12월 comedy tv ‘맛있는 녀석들’의 ‘해장특집’ 편에서도 담백하고 부드러운 맛이 일품인 매생이국밥을 소개해 화제가 됐다.

짙은 녹색을 띠며 머리카락보다 더 가는 촘촘한 뭉치로 이루어진 매생이는 겨울철 잃어버린 입맛을 돋우면서 영양까지 풍부한 식품이다.

약간의 오염물질이라도 있으면 녹아버리는 특성상 일부 청정지역에서만 수확하는 매생이는 주로 전남 장흥, 완도 등 남해안에 널리 분포한다. 채취한 매생이는 바닷물로 헹군 후 물기를 빼고 적당한 크기로 뭉쳐 판매하는데 이것을 '재기'라 하며, 이 재기 하나면 네 명이 매생이국을 끓여 먹을 양이 된다.

겨울이 제철이지만, 이 시기 구입해 조금씩 나눠 냉동실에 얼려 놓으면 먹고 싶을 때마다 꺼내 1년 내내 먹을 수도 있다.

매생이 - kbs2 충전! 여자의 아침 방송화면

△사진 = kbs2 '충전! 여자의 아침' 방송화면

매생이-comedy tv 맛있는 녀석들 방송화면

△사진 = comedy 'tv 맛있는 녀석들' 방송화면

매생이는 몸에 좋은 알칼리성 식품인데다가 저열량, 고단백질, 저지방, 고철분, 고식이섬유, 고칼슘, 고엽록소 식품이다. 철분이 풍부해서 빈혈에 좋고, 칼륨, 요오드, 칼슘도 풍부하여 골다공증 등 뼈 관련 관련이나 어린이 성장발육에 좋은 음식으로도 꼽힌다.

또한, 비타민이 풍부하고 칼로리와 지방이 적고 식이섬유가 많아 다이어트, 미용에도 효과적이다. 위궤양, 십이지장궤양을 예방하고 진정하는 효과가 뛰어나며, 애주가들에게 술국으로 통할만큼 술 마신 다음 숙취 해소에도 탁월하다.

매생이를 고를 때는 녹색이 아닌 붉거나 누런 빛을 띠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발이 가늘고 윤기가 나는 것이 좋다. 조리할 때 는 너무 오래 끓이면 매생이가 녹아버리기 때문에 살짝 익혀 먹는 것이 좋으며, 참기름을 넣으면 고소한 맛이 더해진다. 특히 팔팔 끓여도 김이 나지 않지만, 보기와 달리 매우 뜨거우므로 섣불리 먹다 입천장이 데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매생이는 주로 굴을 넣고 국을 끓여 먹거나 칼국수, 떡국, 부침개 등 다양하게 즐길 수 있으며, 특유의 부드러운 맛으로 남녀노소 누구나 즐기기에 적합하다.

▲ 매생이굴국 만드는 법

매생이-농촌진흥청 페이스북

△사진 = 농촌진흥청 페이스북

재료(4인분 기준) =매생이 400g, 물 1l, 굴 100g, 국간장 1작은술, 다진 마늘 1/2작은술, 참기름 약간, 굵은 소금 약간

조리법
1. 굴은 굵은 소금에 흔들어 씻어 헹구고, 매생이는 체에 넣고 찬물에 흔들어 씻는다.
2. 끓는 물에 굴을 넣고 5분간 거품을 걷어가며 끓인다.
3. 국물이 뽀얗게 우러나면 손으로 매생이를 한 줌씩 넣는다.
44. 다진 마늘과 국간장으로 간을 한 후 한소끔 끓으면 참기름을 약간 넣고 불을 끈다.

▲ 매생이떡국 만드는 법

재료(2~3인분 기준) =가래떡 300g, 매생이 100g, 굴 200g, 다시마 1/2장, 다진 마늘 1큰술, 물 5컵, 국간장, 소금 약간

조리법
1. 떡은 미리 불리고, 굴은 소금물에 살살 씻어 준비한다.
2. 물에 다시마를 넣고 살짝 끓인 후 다시마를 건져낸다.
3. 2의 다시마 국물에 마늘을 넣고, 국물이 끓으면 떡을 넣는다 4. 떡이 떠오르면 매생이와 굴을 넣고 한소끔 끓인 후 불을 끈다.
5. 국간장과 소금으로 간한다.

<레시피 = 농촌진흥청>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www.hidoc.co.kr)
등록일: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