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
백의 고혈압
집에서 혈압을 재면 괜찮은데 병원에서 재면 혈압이 높게 나온다고 하거나, 병원에서도 진찰실 밖에 있는 자동 혈압계로 재면 괜찮은데 의사 앞에서 재면 더 높다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를 ‘백의 고혈압’이라고 합니다.
예민하고 작은 일에 스트레스를 받는 성격의 환자에게 잘 나타나는 백의 고혈압
백의(白衣) 고혈압은 평소에는 정상 혈압을 보이다가 병원에서 간호사나 의사와 함께 혈압을 측정할 때 혈압이 올라 가는 고혈압으로, 정확하게 말하면 병원에서 측정한 혈압이 140/90 이상이지만 활동 중이나 집에서 측정한 혈압의 평균은 135/85 미만인 분들을 말합니다.
진짜 고혈압인지
확인하는 방법은?
환자의 평상시 혈압이 반영되지 않기 때문에 집에서 주기적으로 혈압을 재어 오던가 아니면 활동 고혈압을 측정하면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신장이나 내분비계 질환으로 인한 2차 고혈압인지 감별하기 위해 초음파검사나 CT 검사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백의 고혈압 관리는
어떻게?
백의 고혈압은 예민한 성격을 가진 사람이 많아 작은 일에 스트레스를 받기 쉽고, 정상인 보다 실제 고혈압에 걸릴 확률이 높기 때문에 평소 고혈압이 걸리지 않도록 생활 요법을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백의 고혈압은 대개 심장에도 이상이 없고 치료가 필요 없지만 그래도 진성 고혈압으로 발전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3-6 개월 간격으로 추적 관찰이 필요합니다.
혈압을 측정할 때
주의사항
20도 전후 실온에서 바른 자세로 앉아 측정하는 팔이 심장 높이에 오도록 하고, 2분 간격으로 2회 이상 측정합니다. 두 번의 측정에서 5mmHg 이상 차이가 나면 재측정 해야 합니다. 혈압 측정 시 매번 같은 시간에 측정합니다.
-
1측정 30분 전에는 커피와 담배는 금물입니다.
-
2측정 전에 배변, 배뇨를 볼 수 있도록 합니다.
-
3식사는 약 1시간 전에 끝마칩니다.
-
4측정 직전 안정 호흡을 합니다.